Golang { Syntax int := 8 }

Golang Syntax _8


28. 고루틴

package main
import (
    "fmt"
    "time"
)

func say(s string) {
    for i := 0; i < 5; i++ {
        time.Sleep(1 * time.Millisecond)
        fmt.Println(s)
    }
}

func main() {
    go say("world")
    say("hello")
}
/**** Output ****
hello
world
world
hello
world
hello
hello
world
hello
****************/
  • Goroutines은 런타임중에 관리되는 경략 쓰레드이다.
  • go f(a, b, c)와같이 사용되며, 새로운 고루틴을 실행한다.
  • 고루틴은 동일한 주소공간에서 실행되므로, 공유되는 자원의 접근은 반드시 동기화되야한다.

 

29. 채널

채널은 채널 연산자 <-를 이용해 값을 주고 받을 수 있는, 타입이 존재하는 파이프이다.

package main
import "fmt"

func sum(a []int, c chan int) {
    sum := 0
    for _, v := range a {
        sum += v
    }
    c <- sum // send sum to c
}

func main() {
    a := []int{7, 2, 8, -9, 4, 0}

    c := make(chan int)
    go sum(a[:len(a)/2], c)
    go sum(a[len(a)/2:], c)
    x, y := <-c, <-c // receive from c

    fmt.Println(x, y, x+y) // -5 17 12
}
  • ch <- v : v를 ch로 보낸다.
    v := <-ch : ch로부터 값을 받아서 v로 넘긴다.
  • 맵이나 슬라이스처럼, 채널은 사용되기 전에 생성 되어야한다.
    ch := make(chan int)
  • 송/수신은 상대편이 준비될때까지 대기한다.
  • 채널은 버퍼링될 수 있다. make에서 두번째 인자로 버퍼의 용량을 지정해 줌으로써 해당 버퍼만큼 버퍼링되는 채널을 생성할 수 있다.
    ch := make(chan int, 100)

    package main
    
    import "fmt"
    
    func main() {
        c := make(chan int, 2)
        c <- 1
        c <- 2
        fmt.Println(<-c)
        fmt.Println(<-c)
    }

    만약 버퍼를 1을 잡게 된다면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.

 

30. Range와 Close

데이터 송신측은 더 이상 보낼 값이 없음을 알리기 위해 채널을 close할 수 있다.
수신자는 아래와 같은 수신 코드의 두번째 인자를 줌으로써 채널이 닫혓는지 테스트 할 수 있다.
v, ok := <- ch와 같이 사용하며, 만약 채널이 닫겨있다면 okfalse가 들어가게 된다.
또한 for i := range ch와 같은 반복문은 채널이 닫힐 때 까지 계속해서 값을 받는다.

package main
import (
    "fmt"
)

func fibonacci(n int, c chan int) {
    x, y := 0, 1
    for i := 0; i < n; i++ {
        c <- x
        x, y = y, x+y
    }
    close(c)
}

func main() {
    c := make(chan int, 10)
    go fibonacci(cap(c), c)
    for i := range c {
        fmt.Println(i)
    }
}
  • 주의할 점은 채널은 송신측만 닫을수 있으며, 수신측에선 닫을 수 없다.
  • 채널은 파일과 다르기에 항상 닫을 필요가 없으며,
    채널을 닫는 동작은 오로지 수신측에게 더이상 보낼값이 없다고 말해야 할 때만 행해지면 된다.

 

 

글의 문제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.

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.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.